살며 사랑하며

돼지고기 묵은지찜

칠모배기 2025. 3. 2. 20:30


먹기행 : 돼지고기 묵은지찜의 깊은 맛을 찾아서

1. 서론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가 김치다. 특히 시간이 지나 깊은 감칠맛이 우러난 묵은지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그중에서도 돼지고기와 함께 푹 삶아낸 돼지고기 묵은지찜은 남녀노소 사랑받는 별미다. 이번 먹기행에서는 돼지고기 묵은지찜을 수시로 해먹는 여동생집을 방문하여, 그 맛과 매력을 경험하고자 한다.




2. 본론

1) 방문한 동생집의 분위기

방문한 곳은 예천에 위치한 동생집이다. 입구부터 매제가 친히 맞이해 주어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2) 돼지고기 묵은지찜의 비주얼

잠시 후 등장한 돼지고기 묵은지찜은 분홍색 그릇에 담겨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잘 익은 묵은지가 돼지고기를 감싸고 있으며, 국물은 진한 붉은빛을 띠고 있다. 곁들여 나온 감자전과 문어숙회, 갓 지은 병아리콩 흰쌀밥이 한 상을 완성한다.

3) 맛 평가

첫입을 뜨자마자 묵은지의 새콤하면서도 깊은 감칠맛이 입안을 가득 채운다. 돼지고기는 부드럽게 결이 풀어지며, 양념이 속까지 배어 있어 짭조름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낸다. 특히 국물은 묵은지의 감칠맛과 돼지고기의 육즙이 어우러져 얼큰하면서도 개운한 맛을 자랑한다. 함께 만들어 먹은  감자전을 곁들여 먹으니 바삭하고 부드러우며 고소한 식감이 좋았고 코스트코에서 산 데친 문어를 초장에도찍어먹고 고소함의 끝판왕인 기름장에 찍어  쫄깃한 식감이 더해져 더욱 조화로운 맛을 선사한다.

4) 만족도

한 냄비에 2~3인분 기준 넉넉한 양과 깊은 맛을 고려하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선택이었고 기분 좋게 식사를 마칠 수 있었다.



3. 결론

돼지고기 묵은지찜은 묵은지의 깊은 맛과 부드러운 돼지고기의 조화가 일품인 요리였다. 특히 국물까지 함께 떠먹으며 병아리콩밥을 비벼 먹을 때 그 진가가 더욱 빛을 발했다. 시골의 정취와 함께 따뜻한 한 끼를 즐기고 싶다면, 돼지고기 묵은지찜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 추천 : 비가오는 것을 듣고 보며 비닐하우스 안에서 먹는 이맛_아는 맛이 무섭다~^^

반응형